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함안 낙화놀이: 기본정보 행사일정 예약방법

by 빌리언맘 2024. 3. 14.
반응형

 

함안 낙화놀이: 기본정보  행사일정  예약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함안 군민의 안녕을 위해 매년 석가탄신일에 무진정 일대에 길쭉한 낙화봉에서 터져 나오듯 화려한 불꽃이 쏟아진다. 함안 낙화놀이는 연등과 연등사이에 참나무 숯가루로 만든 낙화를 매달아 이 낙화에 불을 붙여 꽃가루처럼  물 위에 날리는 불꽃놀이이다.  

함안군청

공중에 매달린 긴 줄에 숯가루를 넣어 만든 낙화봉 2500개가 일제히 불꽃을 쏟아내면 여기저기서 환호성이 터진다. 쏟아진 불씨들은 꽃잎처럼 가볍게 날아오르기도, 폭포처럼 그저 흘러내리면서 장관을  만든다. 작년 5월 초파일 행사 때는 함안군의 인구가 6만인데  방문객 5만 명이 몰렸다.  많은 방문객으로 혼잡을 이뤄 함안군은 오후 5시경  귀가 재난 문자를 발송하기도 했다. 올해도 어김없이 행사를 치르니 힘든 예약이지만, 성공해서 방문을 계획해 낙화놀이에 동참해보자.

 


함안낙화놀이의 역사  조선 중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함안 지역 구술 역사에 따르면 조선 선조 때 함안군수로 부임한 한강 정구가 군민의 안녕을 위해 창시했다는 것. 이후 조선 고종 때 함안군수를 지낸 오횡묵이 이를 기록으로 남겼는데, 그가 일기 형식으로 쓴 <함안총쇄록>에는 “등불을 매단 가옥이 10채 가운데 7~8채”라거나 “낙화놀이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이 성루에 올랐다”, “등불이 달린 형색으로 태평성대를 점쳤다”와 같은 내용이 고스란히 남아있다.우리나라 여러 지역에서 행해지는 많은 낙화놀이 가운데 유일하게 문화재(경상남도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무진정  함안읍성 곳곳에서 펼쳐지던 낙화놀이가 지금의 무진정으로 장소를 옮긴 것은 1960년에 괴항마을청년회가 이곳에서 낙화놀이를 재현하면서부터다.무진정(경상남도유형문화재)은 조선 중기 문신 조삼(趙參) 선생이 기거하던 곳으로 1597년 후손들이 그의 덕을 추모하기 위해 연못이 내려다보이는 이곳에 정자를 건립했다. 무진(無盡)은 조삼 선생의 호다.


낙화놀이용 낙화봉   괴항마을에서는  사월초파일이면 마을 주민이 낙화놀이를 준비한다.  참나무로  가마에서 숯을 구워 세 네 번 정성껏 빻고 또 채로 걸러낸 숯가루로 광목 심지와 함께 한지로 말아 타래를 만든다.  숯가루 타래 두 개를 맞잡고 촘촘히   꽈배기 모양의  낙화봉을 만든다. 낙화봉에는 오직 숯가루만 들어간다. 함안군에서는 전통방식의 낙화봉 제작방법을 보존하기 위해 지난 2013년 ‘낙화놀이용 낙화봉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제10-130037호) 등록을 마쳤다.  

올해도 어김없이 사월초파일(5월 22일)에 함안 낙화놀이가 무진정에서 성대하게 열린다. 축제는 오후 4시30분, 식전행사, 개막식 순으로 진행된다. 오후 7시 30분부터 함안낙화놀이의 하이라이트인 점화식이 시작된다. 전통복 차림의 함안낙화놀이보존회 회원들이 뗏목을 이용해 무진정 연못에 걸린 낙화봉에 일일이 불을 놓는 모습도 장관이다. 광목 심지로 옮아 붙은 불은 2시간 남짓 불꽃을 쏟아내며 화려한 낙화쇼를 연출한다. 낙화봉 만들기 체험도 가능하다.


아라가야의 고도, 함안 관광
함안을 방문했다면 무진정에서 차로 10분이면 닿을 수 있는 함안박물관과 함안 말이산 고분군(사적)으로 가보자 .함안은 금관가야와 더불어 가야 문화를 대표하는 아라가야의 고도가 있던 곳으로 함안박물에서  아라가야의 역사와  말이산에서 출토된 토기와 말 갑옷 같은 가야시대 유물을 만날 수 있다. 박물관 뒤로는 가야시대 왕과 귀족의 무덤이 모여 있는 고분군은 산책로가 잘 정비돼 온 가족이 산책하기 좋다. 입곡군립공원 입구를 출발점 삼아 입곡 출렁다리와 입곡공원길을 거쳐 되돌아오는 산책로도 꼭 가보자. 지난 2009년 준공한 입곡 출렁다리는 길이 96m로 최대 50여 명이 동시에 지날 수 있는 함안의 명물이다.

 

 

 ※ 사전 예약 :  5월 14 / 15일 택 1

         2024 함안낙화놀이- 1차: 3월 13(수) 오전10시~

                                              2차:  4월 10(수) 오전 10시

                                                      ※1 계정당 최대 예약인원수는 4명

         참여가능 인원:  총 1만 6000 명으로(1일 8000명)

         네이버예약:  12,000명 (1일 6000명)

         함안 군민   :    4,000명  (1일 2000명)  읍면사무소 방문예약

 

함안 낙화놀이  홈페이지 

 

 함안낙화놀이예약링크

 

※※ 현재  2차 티켓 오픈 대기 중이며   당일 (4월 10 오전 10시)          네이버에  함안 낙화놀이보존회      검색 후 대기 타셔야 합니다.

  



 행사소개

- 식전행사 : 우리 음악 대향연 등
- 고유제 : 제례행사
- 점화식 : 낙화놀이 점화
- 개막식 : 공식행사
- 식후 축하공연 : 초청가수 공연 등
- 불꽃놀이 등   

 

 

 

반응형